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197회 안성시의회(임시회)

업무실적청취특별위원회회의록

제3호

안성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21년 10월 25일(월) 오전 10시 00분  개의

장  소 : 특별위원회 회의실


  1. 의사일정
  2.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 청취의 건

  1. 심사된 안건
  2.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 청취의 건(안성시장제출)(계속)
  3.      o 복지정책과
  4.      o 교육청소년과
  5.      o 도서관과
  6.      o 보건위생과
  7.      o 건강증진과
  8.      o 지역보건과

(10시00분 개의)

○위원장 유광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0회 안성시의회 임시회 제3차 업무실적청취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위원님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복지정책과, 교육청소년과, 도서관과, 보건위생과, 건강증진과, 지역보건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실적에 대해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리면서 바로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 청취의 건(안성시장제출)(계속) 

(10시01분)

○위원장 유광철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o 복지정책과 
○위원장 유광철  그러면 먼저 복지정책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백영기 복지정책과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안녕하십니까? 복지정책과장 백영기입니다. 
시민을 대변하고 시정발전을 위한 유광철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21년도 복지정책과 소관 주요업무 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 일반 현황입니다. 복지기획팀, 희망복지팀, 통합조사팀, 통합관리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원 2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쪽 중점사업으로 읍·면·동 지역맞춤형 특화사업 지원입니다. 지역맞춤형 복지문제 해결을 위한 특화사업 지원으로 지역공동체 기능회복 및 민관협력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 2021년도 4월 12일부터 5월 4일까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10인 이상 주민모임 및 단체들을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총 23개소를 선정하였으며 최소 15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사업기간은 10월 31일까지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12월에 최종 사업 운영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4쪽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인적안전망 추진입니다. 이·통장, 생활밀착종사자 등 1260명을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으로 위촉하여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적극 발굴하고 이웃이 이웃을 돕는 주민참여형 인적안전망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 9월 말 기준 1496가구를 발굴하여 2282건, 2억 4700여만 원의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77회의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배지 및 서류가방 등 활동장려물품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상수도 검침원을 추가 위촉하는 등 인적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신규사업 주민 주도 주민력 강화를 위한 읍·면·동 마을복지계획 수립 지원 사업입니다. 주민 스스로 지역문제를 파악하고 자체적으로 해결 가능한 지역복지 문제와 방향 설정을 위하여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3월 신청자 모집을 하여 안성1동과 안성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개소를 선정하여 컨설팅 비용과 사업비로 개소당 1000만 원을 지원하여 11월까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안성1동은 동네방네 찾아가는 문화광장, 중장년 전지적 참견 시점, 안성3동은 홀로 계신 어르신들을 살펴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향후 12월 사업추진 운영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7쪽 계속사업으로 국가유공자 예우 및 보훈선양 문화 확산입니다. 국가를 위하여 헌신하신 국가유공자와 유족의 복지향상을 도모하고 보훈행사를 개최하여 보훈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 보훈명예수당, 참전명예수당 등으로 2852명에게 13억 8100여만 원을 지원하였으며 8개 보훈단체 운영비 및 사업비로 1억 721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국가유공자 복지향상을 위한 사업발굴과 보훈명예수당 등을 지급하여 국가유공자 예우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추진입니다. 중앙정부 주도의 복지지원 체계의 한계성으로 지역주민의 수요와 서비스 공급자원을 고려하여 사회서비스를 선정하고 이용자는 바우처 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업입니다. 사업 종류는 노인맞춤형 정서지원서비스 등 6개 사업으로 상·하반기 신청자를 모집하여 이용자로 선정되면 1년간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됩니다. 9월 말 기준 920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수요에 맞는 서비스를 발굴하고 현장 점검을 실시하여 서비스품질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입니다. 위기상황에 처해 있는 저소득가구에게 보건복지부 긴급복지사업과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 안성시 취약계층 응급지원 사업과 민간자원을 단계별로 연계하여 맞춤형 지원 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9월 말 기준 추진실적으로 저소득 위기가구에게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등 총 2835건에 20억 7700여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위기가정 발굴 및 위기상황을 해소하여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민·관 통합사례관리 중점 추진입니다.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공공기관으로 희망복지팀과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민간기관으로 동·서부 무한돌봄 네트워크팀이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대상자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위기 가구를 지원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9월 말 기준 단순, 집중, 고난도 사례 등 총 218건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14쪽 사회보장급여 통합조사입니다. 기초생활보장 등 14개 사업 신청 대상자의 자격조사를 실시하여 대상자 선정의 정확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9월 말 기준 기초생활보장 1098건 등 총 4843건을 처리하였습니다. 2021년 10월부터 기초생계 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에 따라 신청건수가 급증하고 있으나 자격선정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사회보장급여 통합관리입니다. 기초생활보장 등 14개 사업 수급자에 대하여 수급자격 및 급여 변동사항을 연중 조사 관리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월별 확인조사와 상반기 정기조사를 통해 9월 말 기준 4만 6840건의 수급 자격 변동자료를 정비하였습니다. 2021년 10월부터 기초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에 따라 부양비 산정을 제외하고 10월부터 12월까지 하반기 정기조사를 통해 복지급여의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복지재정의 건전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복지정책과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철  네, 백영기 복지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발언권을 얻은 다음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배석하신 팀장님들께서는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위원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고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안정열 위원님.
안정열 위원  안정열 위원입니다. 
국가유공자 예우 및 보훈선양 문화 확산 이것은 다 우리 시비인데 국·도비 같은 것은 안 내려오는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보훈수당 같은 경우는 다 시비로 지원해 주고 있고요. 도비로 지원해 주고 있는 것은 참전유공자 수당 해서 도비로 지원해 주는 사업 하나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안정열 위원  참전유공자 이런 것만 도비 매칭하고 나머지 다 우리 시비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안정열 위원  국·도비를 매칭해 달라고 하면 안 되나? 대개 보면 다른 것은 다 국·도비가 그래도 들어가는데 이런 것은 국가에서도 같이 협조를 해야 되지 않나, 난 이런 생각이 들어서 여쭤본 겁니다.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참전유공자 수당하고 저소득 생계보호 수당 해서 두 가지 수당은 도비 매칭해서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나머지 수당은 다 시비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알겠습니다. 또 한 가지는 11쪽 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에서 취약계층 응급지원이라고 5000만 원 시비인데 취약계층 응급이 병원비 같은 것을 지원해 주는 거예요, 뭐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이것도 마찬가지 병원비라든가 생계비, 보철비 같은 경우 아니면 월세보증금 같은 경우 해서 긴급복지에서 지원 안 해 주고 있는 것에 대한 보충개념으로 해서 시비 취약계층 응급지원 사업으로 해서 또 별도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다른 데서 지원을 못 해 주는 분들을 위해서 응급지원이다?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안정열 위원  먼젓번 작년에 수해 나서 그분들 지금 다 어떻게 원래 집으로 들어가셨나?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총 9가구가 임시조립주택에서 생활하고 계시는데요. 전부 7가구는 집으로, 새로 집 짓고 해서 다 복귀하셨고요. 두 가구만 복귀를 못 하고 있습니다. 아직 주택 짓는 것에서 시간이 걸려서요.
안정열 위원  그럼 죽산 거기 4개인가, 5개는 다 들어갔어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거기 4개는 다 철수했습니다.
안정열 위원  들어가셨어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동안성복지센터 주차장에 있던 분들은 다 복귀하셨고요.
안정열 위원  그럼 어디 분이 안 들어가신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죽산면 남산마을에 할머니 한 분 계신데요. 그분하고요. 그리고 또 죽산 거목.
안정열 위원  거곡?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거곡. 거곡에 계신 분 두 분 현재 아직 복귀 못 하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거곡 그안에 중간에 있는 것.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안정열 위원  그분들 그냥 사시라 그래야지. 그걸 가지고 사시라고 그래야지, 집을 지어요. 또 한 분 사망사고 난 그 사람은 어떻게 된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그분은.
안정열 위원  원룸 얻어준.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그때는 원룸 얻어줘서 생활하셨던 거고요.
안정열 위원  지금은 어떻게 된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지금도 아마 원룸 생활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아, 시에서 얻어줘서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1년간 월세 해서 지원해 주고 있는데요. 지금 그 기간은 종료가 됐거든요.
안정열 위원  그분 또 축사를 한다고 그러는 것 같던데, 집을 아직 안 지었나? 가보지는 않았는데, 나도.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저희도 그쪽에 다시 축사 저기에서 하려고 한다는 얘기는 들었었는데요. 현재 진행 상황은 저희도 아직 파악 못 했습니다.
안정열 위원  알겠습니다. 사회보장급여 통합관리에서 타법 의료급여라 그러는데 북한이탈주민 해서 389명인데 이것은 뭐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이것은 하나원에 입소해서 퇴소한 분들에 대해서 의료급여 자격 부여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그럼 이분들이 여기 안성에 계신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안성에 계신 분도 있고요. 그리고 거기 계신 분들은 일단 의료급여 자격은 부여를 하고 있거든요.
안정열 위원  아, 거기 계신 분들?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안정열 위원  그러면 그것 국가에서도 하는 거예요? 다 우리 시비로 하는 거예요? 이건 안 나와 있네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의료급여는 국·도비 지원사업입니다.
안정열 위원  그렇죠. 그러니까 이런 것은 안성에다 떠넘기면 안 되지.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유광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송미찬 위원님.
송미찬 위원  송미찬 위원입니다. 
말씀 잘 들었고요. 7쪽에 국가유공자 예우 및 보훈선양 문화 확산에서 이번에 조례 보면 장기축하금이나 국가유공자 예우에 대한 조례가 제정됐잖아요. 제가 보면 보훈행사 때 보면 신년 때 사곡동하고 현충탑인가? 거기서 신년참배하고 그 다음에 현충일 날 가서 그런 걸 하잖아요. 제가 잘 이해를 못 해서 그런데 거기 사곡동에 계시는 분이 어떤 분이 계셔서 우리가 가는 건지 얘기 좀 해 줘보시겠습니까?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사곡동에 계신 분들은 전몰군경 분이신데요. 그 당시에 6·25전쟁으로 돌아가신 분들 군인이라든가 경찰 중에서 그 당시에 공도하고 미양 몇 군데 이렇게 서로 흩어져 있던 분들을 조성할 당시에 70 몇 년인가, 그때 다 그분들 모아서 한 곳에 모신 곳이거든요.
송미찬 위원  그게 몇 기 정도 되는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지금 있는 게 58기 있습니다.
송미찬 위원  58기. 혹시 이분들이 사곡동 공설묘지에 있는 분들을 고지리.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추모공원.
송미찬 위원  추모공원에다 안착은 될 수는 없는 겁니까, 따로? 조례를 변경해서라든가 예우 차원에서 그렇게는 되지 않는 거예요? 할 수는 없는 건가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이분들은 일종에, 사곡동 국군묘지가 올해 2월 달에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이 됐거든요. 그래서 일종의 현충원이라든가 그런 개념인 건데요.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돼서 거기에 계신 게 오히려 더.
송미찬 위원  그런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송미찬 위원  저는 이분들이 원래 현충원이나 국가에서 관리하는 곳에 가셔야 하는데 내가 보기에 적이 있는 것 같아서, 그것 때문에 거기 있는 것보다는 차라리 공원묘지나 그런 데 깔끔한 데 계시게 되면 더 낫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말씀을 드려본 거거든요. 그러면 현재 위치에 계시는 게 위상이 더 높은 데 계시는 것이다, 라는 말씀하시는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그렇죠. 그리고 또 58기 모시고 있지만 그중에 유족이 있어서 관리하고 있는 것도 몇 기가 되지만 대부분 다 현재 유족도 다 파악 못 하는 그런 분들이거든요.
송미찬 위원  유족도?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그러니까 유족들이 어디 계신지, 누군지 그것도 모르는.
송미찬 위원  아, 그런 분도 계시는 거예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송미찬 위원  차후에 사회복지과에서는 장사시설을 개선해서 현대화로 바꾸려고 하는 추진을 갖고 계시는 것 같아요. 아마 그 안에 사곡동도 포함되는 것 같은데 그런 경우가 생겼을 경우에는 현재 우리가 전몰군경이나 그런 부분들은 어떻게 처리가 되는 겁니까, 조치가?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사회복지과에서 사곡동 현대화 계획으로 해서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현대화 사업으로 추진이 된다 치더라도 거기 국가관리묘역은 현재 위치에서 그대로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고요. 현재 보훈처에서 국가관리묘역으로 지정되면서 각종 잘할 수 있도록 해서 내년 같은 경우 예산 투입해서 묘지 봉분이라든가 경계석, 이런 비석 같은 것도 다시 새로 할 그런 계획으로 있거든요. 아마 국가관리묘역도 지금보다 더 나아진 시설로 변할 것으로 보입니다.
송미찬 위원  지금보다는 현대화시설 갖추어도 그 예우를 갖출 수 있는 그만한 조건으로 갖추어질 수 있는 거죠, 그분들에 대해서는?
○복지정책과장 백영기  네.
송미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복지정책과 소관 주요업무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백영기 복지정책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o 교육청소년과 
○위원장 유광철  다음은 교육청소년과 소관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원섭 교육청소년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안녕하십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광철 업무실적청취특별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교육청소년과 일반현황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는 교육정책팀, 평생학습팀, 미래교육지원센터팀, 청소년팀으로 4개 팀에 2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주요사업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교육청소년과는 중점사업 9건, 신규사업 6건, 계속사업 3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2쪽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입니다. 안성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학자금 대출을 받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출 상환이자 전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반기분은 68명에 627만 7425원을 6월에 지급하였습니다. 하반기 10월에 지급대상자를 하반기분을 확정하고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3쪽 타 지역 진학 대학생을 위한 주거안정비 지원사업입니다. 안성 출신의 타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거안정비를 기숙사비를 포함한 월세를 월 20만 원, 연 최대 12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안성시 관외 대학생 주거안정비 지원 조례가 현재 입법예고 중에 있으며 조례제정 이후 2022년부터 사업을 시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4쪽 공도지역 유·초·중등학교 신설입니다. 공도읍 승두리 5번지 일원에 학교복합시설 설치를 포함한 초·중 통합학교를 설립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27일 경기도교육청 재정투자심사 결과 재검토 결정된 이후 안성시 교육지원청 간 통합학교 설립추진 T/F팀 운영과 공도지역 초·중 통합운영학교 신설 추진위원회를 운영하면서 학교 신설 추진 서명운동도 함께 추진하였습니다. 9월 17일 공도지역 초·중 통합운영 신설학교 내 학교복합시설 설치를 위한 기본협약을 위한 동의안을 시의회로부터 승인을 받고 9월 23일 시는 교육지원청과 기본협약을 체결하겠습니다. 11월 17일 경기도교육청 지방재정투자심사가 개최될 예정으로 있으며 내년도 4월에는 행정안전부, 교육부 공동투자심사가 개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학교신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5쪽 모두가 행복한 혁신교육 추진입니다. 지역사회의 교육 자원을 발굴하여 학교와 연계한 지역특색교육 운영사업으로 관내 초·중·고 56개교와 한길학교를 대상으로 혁신교육지구사업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24억 8111만 1000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범교육 혁신위원회 운영입니다. 교육정책에 대한 다양한 시민의 참여를 통해 교육발전 방향과 정책제안 등 성과창출을 위한 사업으로 그동안 정기회의 2회, 운영위원회 2회, 분과별 회의 4회를 개최하였으며 2022년 교육정책사업으로 8건 제안사업을 건의받았습니다. 
다음은 8쪽 2021년 학교시설 개선사업입니다. 노후한 학교시설 개선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도교육청 대응 사업은 안성고 교사동 체육관 옥상방수사업 등 14개 사업과 시 자체사업은 개산초등학교 외벽방수 및 외부 부분도장 등 18개 사업으로 총 32개 학교에 시비 17억 1249만 7000원을 지원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청년문화공간 조성입니다. 구 안성의료원 부지에 건립예정인 경기행복주택이 2025년 준공 예정으로 건물 1층에 안성시 청년들에게 소통 및 휴식, 취업, 창업, 아이디어 구상 등 청년전용 열린 문화공간을 조성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청년정책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올해에는 청년정책 워크숍을 2회 개최하였습니다. 경기행복주택 공사가 완료되기까지는 최소 3, 4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구 인지어린이집 리모델링을 통해서 내년도 청년문화공간을 우선 마련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11쪽 청소년 수련관 건립입니다. 구 안성 시민회관 부지에 건축 연면적 3000㎡ 지상 4층 규모로 청소년 활동공간과 청소년 지원시설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안성맞춤공감센터 건립공사의 일부로 현재 경기도 건설심의위원회 심의자료를 작성 중에 있습니다. 금년 내 심의 완료되면 2022년도 4월에 착공하여 2024년도 4월에 준공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12쪽 안성시 평생학습관 이전 건립입니다. 현재 도기동에 있는 평생학습관은 수강인원 증가에 따른 주차장 협소, 대중교통 이용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해 현수동 안성맞춤아트홀 옆 부지로 이전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9월에 설계공모 심사를 완료하였으며 내년도 9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2024년도 9월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계획기간 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세계언어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외국어 능력과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하고 이민자와 중도입국자에 대한 한글교육 등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 4월 21일 한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위수탁 계약을 체결하고 영어, 러시아, 중국어, 한국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11월 6일에는 세계언어축제를 개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14쪽 시나브로 배움 활성화 사업입니다. 평생학습 도시 특색사업으로 진행된 사업 중 시민들의 참여도와 호응도가 높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평생학습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 7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대면 및 비대면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쪽 청소년 문화의 집 설치·운영입니다. 죽산면 소재지에 위치한 삼육청소년비전센터 건물 2층에 청소년 활동공간인 청소년 문화의 집을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올 8월에 건물 2층을 리모델링을 완료하였으며 운영수탁자를 한국청소년다사랑봉사회를 선정한 바 있습니다. 9월 28일 개관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다음은 17쪽 온 마을이 함께하는 진로체험 활성화 사업입니다. 지역의 농촌체험마을과 연계하여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제공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으로 관내 농촌체험마을 6개소가 참여하여 731명의 청소년들에게 농작물 수확, 전통음식 만들기, 유생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18쪽 안성맞춤 입시설명회입니다. 입시 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최신 입시정보와 입시전략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관내 고등학교 1∼2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10월 중 2일간 대면 방식으로 개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계속 유지될 경우 대면 방식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하여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청년 전세 보증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입니다. 19세에서 39세 이하 안성시 무주택 청년에게 전세 임차보증금 4500만 원 한도 연 2% 대출이자를 2년간 지원하고 1회 연장 시 최대 4년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1년도 5월에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표준시스템 구축과 관련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2022년도 2월부터 사업을 시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20쪽 초등 1인 1예체능 지원사업입니다.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1인 1예체능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35개교 475학급에 7억 1250만 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21쪽 무상급식 지원(유·초·중·고등학교)(대응)입니다.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사립유치원·초·중·고등학교에 무상급식을 지원하는 도 교육청과 경기도와의 대응사업이 되겠습니다. 37개교 1만 4586명에게 31억 5177만 1000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22쪽 평생학습관 ‘배움과 이룸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만 19세 이상 안성시민을 대상으로 평생학습 기회 및 신규 교육과정 개설로 취업을 위한 학습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코로나19로 비대면 및 대면 수업을 병행하여 진행하였으며 155개 강좌에 1921명이 수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교육청소년과 소관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철  이원섭 교육청소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배석하신 팀장님들께서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위원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고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반인숙 위원님.
반인숙 위원  제가 이번에 청소년참여위원회 회의를 줌으로 한번 참석을 한 적이 있거든요. 그런데 제가 시간 관계, 다른 거랑 겹쳐서 아이들이 말하는 것만 들었어요. 들었는데 되게 똑똑하던데요, 아이들이. 내용이 두 가지였는데 하나는 대학교와 연관된 콘텐츠 개발을 해 달라는 것과 하나는 수업일수에 포함된 주중활동을 보장해 달라는 얘기였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현실에 맞건, 안 맞건 간에 제일 중요했던 것은 보니까 아이들의 의견을 듣는다는 게 되게 중요하더라고요. 그만큼 아이들의 생각의 폭이 넓어진 것 같고. 그것을 하는 게 주도를 하는 게 만약에 어른이 주도를 했다면 그게 그렇게 제 귀에 쏙 들어오진 않았을 것 같아요. 그런데 아이들의 주도하에 아이들의 생각을 듣는다는 것에 있어서 쏙쏙 귀에 들어오더라고요, 걔네들 입장에서 얘기를 하는 것을 보니까. 그런 것을 계속해서 아이들의 의견을 많이 들어주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시설도 필요하고, 모든 게 필요하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들어줘서 아이들한테 뭔가를 해 줄 수 있다는, 걔네들이 요구하는 것을 들어서 해 줄 수 있다는 게 저는 이번에 되게 좋았던 것 같아요. 그런 것을 많이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아이들을 위해서 되도록이면. 어른들의 말이 나가는 것보다는 아이들의 말을 들어 주는 입장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저의 이 과에 바람입니다.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알겠습니다.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많이 들을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많이 만들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반인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송미찬 위원님.
송미찬 위원  송미찬 위원입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4쪽인데 지금 아마 공도에서는 이 초·중·고 신설 때문에 많은 얘기가 오가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1차에서 심의를 통과하지 못한 거잖아요, 교육부에서.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교육부가 아니고 경기도교육청 투자심사입니다.
송미찬 위원  경기도교육청에서, 투자심사에서. 투자심사에서 통과를 하지 못했던 정확한 이유 팩트가 뭐였었죠, 그때?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일단은 재검토라고 결정이 됐는데요. 재검토는 학교 규모를 그때 당시에 39학급으로 그렇게 올렸는데요. 학교 규모를 다시 재산정하고 또 학생배치계획을 다시 재수립을 해라, 그 얘기였거든요. 그런데 실질적으로 내용을 보니까 저희가 초등학교하고 중학교가 설립이 되려면 초등학교 같은 경우는 거의 3000세대가 신규로 발생이 되고요. 중학교는 같은 경우는 6000세대 이상이 발생이 돼야 되는데 그 당시에 올렸을 때는 승두2지구에 그때 한 1600세대 정도 신규 발생하는 것으로 올렸기 때문에 아마 그런 이유로 해서 얘기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송미찬 위원  아마 11월 17일 정도에 투자심사를 다시 또 개최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준비를 열심히 하셨잖아요. 현재의 반응이나 주민분들은 심의가 통과하기를 바라고 있는 거고. 과나 교육부 기관이나 연락을 하셔서 어느 정도 느낌을 받을 수 있겠지만 잘 될 수 있다고 지금 보고 있는 거죠, 이것을?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사실상 전반적인 여건은 어렵지만 처음에 올렸을 때보다는 약간 여러 가지 보완을 많이 했습니다. 일단은 초등학교, 중학교가 통합 운영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통합 운영에 따른 통합 교과과목을 어떻게 운영할 건가, 거기에 대한 계획서가 세부적으로 나왔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공도지역의 특색을 담는 그런 교과과목도 이미 편성이 돼 있습니다. 그렇게 계획상에 있고요. 그리고 저희가 아까 설명을 드렸지만 학교 시설 내 복합시설 설치와 관련돼서 또 안성교육지원청과 협약을 맺어서 그 협약서가 이미 신청서 안에 들어가는 것으로 결정을 했고요. 그리고 우리 시민들께서 학교 신설에 대한 서명을 많이 해 주셨습니다. 2만 1000여 명분이 서명을 해 주셨는데 그 서명서까지 포함해서 경기도교육청에 제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송미찬 위원  안성시의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니까 잘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는 19쪽에 보면 청년 전세 보증금 대출이자인데요. 안성에 사는 사람이 수원에 가서 살아요. 그러면 연고지는 여긴데 대출이자를 받게 돼서 전세를 살게 되면 거기로 주소이전을 해야 되는 겁니까? 아니면 여기에 주소가 돼 있어서 안성에 살아야지만 되는 겁니까?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아닙니다. 그게 아니고요. 안성시에 거주하시는 분을 대상으로.
송미찬 위원  그러면 외지에서 오지 말고 안성 사람이 안성에서 전세를 얻었을 때?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아니, 그것도 해당이 되는데요. 일단은 안성시에 주민등록을 둬야 대상이 되겠습니다.
송미찬 위원  아, 그러면 서울에 사는 사람이 여기로 와서 학생이라든지 19세에서 39세까지에 해당이 되면 다 그냥 되는 거죠?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그렇죠, 네. 그렇습니다.
송미찬 위원  그 금액이 여기에 보면 사업비가 5000만 원 정도 되는 거잖아요. 그 이상이 됐을 때는 추가로 추경에 세우는 겁니까? 아니면 소진 시에는 끝나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일단은 저희가 추경에 포함해서 모자랄 때는 추경에 추가적으로 예산을 확보해야 될 사항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송미찬 위원  안성에서 안성에 살았을 때 되는 거구나.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안정열 위원님.
안정열 위원  안정열 위원입니다. 
한 가지만 한번 여쭤볼게요. 3쪽 타지역 진학 대학생을 위한 주거안정비 지원사업이라고 이렇게 해서 1년 사업기간 12억 정도 되는데 이것은 어떻게 선정을 하는 거예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일단은 저희가 학생, 여기 사업량에 보시면 중위소득 45%∼120%에 해당되는, 전체가 아니고요. 일단은 중위소득에 해당이 돼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4학년까지 저희가 산출을 하다 보니까 연인원이 1016명 정도 산출이 됐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해당되는 월 20만 원씩 했을 때 전체 사업비가 이렇게 산출이 되는데요. 이 부분은 사실상 우리가 전체 학생 중에서 전체 대학 중에서 4학년 대학생 비율이 한 65% 정도 산출하는 이런 부분으로써 했는데 사실상 실제 운영해 봐야, 신청을 한 대상이 나와 봐야 사업량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일단은 우리가 산술적으로 이렇게 해 봤지만 제도가 시행되면서 실질적으로 신청자가 얼마나 나오는지 그 부분에 따라서 예산을 향후에 얼마나 세울지를 파악을 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정열 위원  그러니까 20만 원씩 최대 6개월 120만 원까지 해 주는 것 아니에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안정열 위원  요새 원룸 이런 것은 얼마인가, 보통?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글쎄요, 지역마다 다르지 않을까요?
안정열 위원  그렇다고 해서 고시촌 같은 데 그런 쪽방 얻어주는 것은 아니잖아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그것은 아니고요.
안정열 위원  어느 정도 생활할 수 있는 이런 정도네요. 자기가 보태야 되겠네요, 그럼?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전체적으로 이것 갖고는 다 충족이 안 될 것 같고요. 자부담이 들어가야 될 것 같습니다.
안정열 위원  우리 그래도 시에서 12억 들여서 하는 건데 홍보도 잘 돼야 되겠고 대학생들이나 이런 저기들이 그래도 이것에 대해서 공감을 아주 좋게 생각을 하나요? 부족하다, 이런 얘기 이런 것은 없어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일단 없던 제도기 때문에 대학생들이 굉장히 좋아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이 사실상 신청 부분 신청을 많이 해 주셔서 제도가 활성화돼야 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이런 부분을 잘 홍보를 해서 많은 대상자가 신청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안정열 위원  그러니까 중위소득 이런 것은 복지정책과에서 저기를 받나요?
○교육청소년과장 이원섭  네. 저희가 확인을 봤습니다. 같이 협업해서 확인을 합니다, 그 부분은.
안정열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교육청소년과 소관 주요업무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원섭 교육청소년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o 도서관과 
○위원장 유광철  다음은 도서관과 소관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자 도서관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과장 공정자  안녕하십니까? 도서관과장 공정자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광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도서관과의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시에는 공공도서관 6개관과 공립작은도서관 7개관이 운영 중입니다. 도서관과에는 7개 팀 59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먼저 3쪽 중점사업으로 맞춤형 책 꾸러미 운영은 연령별, 상황별, 맞춤형 책 꾸러미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양질의 도서 선정이 어려운 시민에게 도서관에서 선별된 책 꾸러미를 구성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050만 원입니다. 2018년부터 이미 실시하고 있는 유아대상 도서관과 함께 1000책 읽기, 2020년부터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 대상 초등 꾸러미의 호응이 좋아 지난 5월부터는 중학생을 위한 독서중 꾸러미, 6월부터는 독서동아리를 위한 가방 안에 북클럽, 10월부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가족 꾸러미를 확대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요 실적으로는 유아대상 도서관과 함께 1000책 읽기의 신청자 수는 1430명 중 달성자는 157명입니다. 초등 책 꾸러미 참여자 수는 1785명 중 달성자는 62명입니다. 중학생 꾸러미 참여자수는 216명입니다. 오는 10월부터는 꾸러미 참여시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맞춤형 책 꾸러미 운영에 반영을 하고자 합니다. 
4쪽 책문화센터 구축 및 운영입니다. 지난해 7월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 이후 올해 5월 보개도서관 내 책문화센터를 개관하였습니다. 기존 책다락 만화책방과 연계된 출판문화 공간으로 시민들의 창작과 상상의 공간으로 그림책방, 독립출판물 전시실, 웹툰실 등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림책, 1인 독립출판물 등 1만 9600권의 특성화 도서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특성화 프로그램으로는 그림책 쓰기, 웹툰 관련 강좌 등을 비롯하여 책문화센터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2022년도에는 출판편집반, 그림책 및 전자책 독립출판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5쪽 아양도서관 ‘AYL 잉글리시’ 영어특화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 추진실적으로는 수준별, 주제별 영어원서 1415권, 전자책 구독 서비스 1580권을 확충하였습니다. 특화프로그램 참여실적으로는 영어독서수준 진단프로그램, 원어민 키즈북클럽, 영어독서 북클럽, 부모 대상 영어교육특강 등 14개 프로그램에 700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시민들이 아양도서관 영어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수요 및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향후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유아 및 초등학생을 위한 영어책 꾸러미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6쪽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인문학입니다. 시민들의 의견 및 선호도를 프로그램 기획에서부터 직접 반영하기 위하여 시민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하였습니다. 도서관 내 앙케이트판, SNS 댓글들을 통해 강사 섭외와 탐방코스에 대한 18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였습니다. 향후 코로나19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어려움이 있지만 올해 12월까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심리, 문학, 예술, 소통, 역사 등의 주제로 함께 걷는, 함께 듣는, 함께 읽는 인문학을 중앙, 공도, 아양도서관, 진사도서관에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7쪽 정보취약계층 대상 독서지원 서비스 제공입니다. 취약계층의 지식정보격차 해소 및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하며 예산액은 2억 4077만 원입니다. 주요 실적으로는 꿈과 함께 도서배달 서비스는 경기도 일자리 정책 마켓 공모사업으로 전액 도비 1억 8100만 원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다문화, 조손, 장애아동, 한부모가정 등 95가정 166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책 읽어주기 및 책 배달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기은빛독서나눔이는 경기도 은퇴 어르신들의 노인 일자리 사업으로 지역아동센터 등 16개소,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모사업으로 다문화서비스 운영, 국립중앙도서관 공모사업으로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장애인 대상 무료 택배 서비스, 취약계층을 위한 대활자본 및 다국어도서 2300여 권을 확충하였습니다. 문제점으로는 정보취약계층의 수혜자 발굴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면 단위 기관·단체장, 행복마을관리소 등과 협력하여 대상자를 추가로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취약계층 어르신까지 확대하고자 합니다. 향후 정보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및 작가와의 만남,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을 12월 중에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도서관과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철  공정자 도서관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배석하신 팀장님들께서는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위원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고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안정열 위원님.
안정열 위원  안정열 위원입니다. 
먼 데서들 오시느라고 고생하셨습니다. 일죽, 공도. 오느라고 고생하셨다고. 우리 도서관에서 그전에 보니까 작은도서관에서 민화했어요, 민화. 삼죽에서 민화를 했는데 이번에 보니까 일죽에서도 하더라고요. 전체적으로 다 도서관에서 그런 것을 합니까?
○도서관과장 공정자  다 민화강좌를 운영하는 것은 아니고요. 지금 삼죽하고 일죽만 올해 새롭게 운영하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영어도 하네요, 영어. 영어프로그램도 있던데.
○도서관과장 공정자  저희가 올해 하반기에 면 단위 같은 경우는 사실 시내에 있는 중앙도서관, 공도읍에 있는 공도도서관, 진사도서관은 주변에 아파트나 학교 이렇게 주민들이 많아서 스스로 도서관을 찾아오거든요. 그런데 일죽면, 삼죽면, 죽산면 같은 경우는 일죽도서관은 공공도서관이지만 삼죽면하고 죽산은 작은도서관인데 면 단위에 스스로 찾아오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일죽 같은 경우는 조금 더 그 기관단체장님들하고도 도서관 홍보도 하면서 그때 의견으로 다양한 이런 프로그램들을 참여를 할 수 있는 게 도서관에 있었으면 좋겠다고 해서 민화도 일죽 같은 경우는 또 새로 개설을 하고 영어회화도 농협에서 일부하고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계속 못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수요를 반영해서 추가로 저희가 개소를 하게 됐습니다.
안정열 위원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내가 보기에는 도서관을 오게끔 유도를 하는 것 아니에요, 일단은. 다른 또 프로그램 같은 거라도 원하는 게 있으면 하세요. 그래서 도서관을 많이 오게끔 만들어야지 책도 나가고 그러는 건데 하여간 잘하고 있는 것 같고. 저번에 우리 김승용 팀장님하고 내가 사진 한 방 찍었는데 페이스북에 올렸더니 한 120개는 왔어요. 그런데 보러 온 사람 있었나요, 국화? (팀장을 보며) 팀장님 한번.
○일죽도서관팀장 김승용  일죽도서관팀장 김승용입니다. 
든해솔 테라스에 국화동산을 만들었는데요. 주민들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앞으로 계절별로 꽃동산을 꾸미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그러니까 그런 것 민화도 좋고, 영어도 좋고 다 좋은데 그런 것도 만들어 가면서 유도를 시키는 거예요, 도서관을 오게끔. 전체적인 우리 도서관들 다 그런 저기 좀 생각을 가지시고 해 주시기를 당부를 드리겠습니다.
○도서관과장 공정자  네. 저희가 일부 면에서는 도서관 소개하는 자리 마련했을 때 지금까지 도서관이 너무 홍보가 미흡했다는 그런 부분 지적도 많이 있으셨고 도서관에서 이런 프로그램도 하는지 또 놀라는 분들도 되게 많으셨거든요. 그래서 내년에는 더 면 단위에 조금 더 중점적으로 도서관 프로그램을 확대해 갈 예정입니다.
안정열 위원  그렇죠. 또 그전에는 여름 같은 때 영화도 보여주고 그랬잖아요, 야외에서. 그러면 이것 도서관에서 영화 보여주는 거라고 그러면 또 유도가 되는 거죠.
○도서관과장 공정자  저희가 올해 11월에도 삼죽면사무소 앞에 그 광장하고 일죽도 섭외가 됐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연기하거나 내년으로 할 수밖에 없어서 그렇게 됐습니다.
안정열 위원  코로나 때문에 못 하니까 그렇게 알고. 지금 우리가 이제 청사를 짓잖아요. 지금 삼죽 짓고, 미양 짓고, 원곡 짓고 이렇게 할 건데 거기에 도서관 얘기가 없어요, 어떻게 된 게.
○도서관과장 공정자  저희가 내년도에는 미양 그다음에 내후년에는 원곡면인데요. 11월 그렇지 않아도 의원간담회 때 설명을 드리려고 저희가 자료를.
안정열 위원  삼죽은 도서관이 안 들어가는 거예요?
○도서관과장 공정자  네. 삼죽은 일단은 지금 있는 건물에서 2층에 있는데 그 건물을 그대로 사용한다고 해서 면사무소에는 안 들어가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그런데 먼저도 제가 회계과에 얘기했지만 아예 짓는 김에 도서관도 올라, 아니, 도서관을 짓는다고 그러면 먼저 일죽도서관처럼 20억 보조받은 것 아니에요?
○도서관과장 공정자  그런데 그것은 그때 공공도서관 같은 경우는 국고보조금이 지원이 되는데 인구가 일단은 6000명 이상이어야 돼요.
안정열 위원  아, 6000명 이상.
○도서관과장 공정자  네. 요즘은 공공도서관도 지원하는 국고 기준들이 더 점점 높아져서 그래서.
안정열 위원  미양에 인구가 몇이에요? 6000명 안 되나?
○도서관과장 공정자  미양은 인구가 한 2900명인데 작은도서관으로 지어지고 있는 겁니다.
안정열 위원  미양이 2900명이에요?
○도서관과장 공정자  네.
안정열 위원  그것밖에 안 돼요?
○도서관과장 공정자  인구가 잠깐만요. 인구가 6400명 정도.
안정열 위원  그러니까 미양은 그러면 되겠네.
○도서관과장 공정자  미양은 그런데 면청사에 작은도서관으로 면 단위는 일단 들어가는 것으로 계획은 했거든요.
안정열 위원  아니, 작은도서관을 들어가면 국비 같은 것은 안 줘요?
○도서관과장 공정자  작은도서관 같은 경우는 국비가 거의 1억 정도 지원받아요.
안정열 위원  1억. 아니, 우리 청사 지을 때 관리하기가 어려워서 그런 거지만 일단은 그냥 큰 도서관 짓고 나중에는 작은도서관처럼 운영하면 되는 거죠. 그리고 20억 보조받아서 건물 지으면 좋지 않나, 난. 왜냐하면 우리 시비로 한 100억씩, 요새 물가가 올라서 한 100억씩 들어가는 거예요, 이제는. 그래서 먼저 일죽이 20억 받아서 같이 매칭해서 지은 것 아니에요. 그래서 미양 같은 데도 6000명 이상이면 그런 데 같이 20억 받아서 지으면 좋지 않나, 난 이렇게 해서. 아무 얘기들이 없어서.
○도서관과장 공정자  네. 도서관이 많아지면 시민들한테 문화시설로 좋은 혜택이 있는데 제가 아까 추가로 설명을 못 드렸는데 공공도서관 지원은 인구 6000명에 주변이 초·중·고등학교가 있어야 된다는 조건이 요 근래에 생겼거든요.
안정열 위원  그럼 미양도 있잖아요. 초·중학교.
○도서관과장 공정자  초등학교는 있는데 중학교는 없어요.
안정열 위원  중학교가 없어요?
○도서관과장 공정자  네.
안정열 위원  그러면 나중에 죽산 짓게 되면 죽산만 가능한 거네.
○도서관과장 공정자  죽산하고 양성 정도는.
안정열 위원  양성, 죽산 이런 데?
○도서관과장 공정자  양성도 초등학교, 중학교 있고 인구가.
안정열 위원  아, 6000명 이상 되고?
○도서관과장 공정자  넘어야 되니까. 인구가 그렇게 면 단위는 또 적다 보니까 저희도 그런 부분은 고려하고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그것도 인구 제한. 나는 도서관 짓는다고 그러면 그냥 한 20억씩 주는 건 줄 알았더니 아니네요.
○도서관과장 공정자  일죽 지을 때만 해도 그렇지 않았는데 이제 전국적으로 도서관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 보니까 문광부에서 지원 그런 기준들이 조금 더 상향화돼 있습니다.
안정열 위원  삼죽도 도서관이 그 안에 들어가긴 들어가야 되는데. 왜냐하면 나중에 그 앞에 건물도 이제는 노후화돼서 나중에 철거해야 할 정도가 됐을 텐데. 그때 가서 도서관 또 지으려고 그러면 돈 들어가니까 아예 지을 때 지어버려야 되는 건데.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도서관과 소관 주요업무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공정자 도서관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잠시 휴식을 위하여 11시 10분까지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4분 회의중지)

(11시10분 계속개의)

○위원장 유광철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o 보건위생과 
○위원장 유광철  다음은 보건위생과 소관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허지욱 보건위생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안녕하십니까? 보건위생과장 허지욱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업무실적청취특별위원회 유광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팀장소개 및 인사)
보고에 앞서 배석한 담당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선옥 보건행정팀장입니다. 
박은혜 감염병예방팀장입니다. 
이미연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정선심 의약관리팀장입니다. 
정연규 위생관리팀장입니다. 
조향숙 식품안전팀장입니다. 
보건위생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추진실적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부서일반 현황, 주요업무추진실적 중 중점사업, 신규 사업, 계속사업, 한국판 뉴딜 대응사업순입니다. 
먼저 1쪽입니다. 보건위생과는 6개팀 53명의 직원이 보건행정업무, 감염병예방업무, 감염병대응업무, 의약관리업무, 위생관리업무, 식품안전업무 등의 분장된 주요 업무를 담당하며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쪽 중점사업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당초 18세 이상 안성시민의 70%인 약 12만 9942명을 목표로 예방접종 추진단을 구성하여 예방접종센터와 관내 59개소의 민간위탁의료기관을 지정하여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진행하였으며 10월부터는 미포함된 12세부터 17세까지의 소아청소년과 외국인 등이 추가로 포함되었습니다. 10월 22일 기준 1차 15만 5899명, 2차 13만 2461명을 접종하여 안성시 인구 18만 5631명 대비 71.4%의 백신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두통, 발열, 근육통 등 경증의 이상 반응 1419건이 신고되었으며 피해보상 요청 84건이 신청되어 81건이 심의 중이며 현재 3건이 부분 보상되었습니다. 
다음은 3쪽 신규 사업으로 보건의료시설 확충 및 기능강화 사업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미양보건지소 및 금산보건진료소 신축과 의료장비 구입으로 사업비는 28억 3742만 원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3월 착공하여 11월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미양보건지소는 회계과에서 추진 중인 면사무소 신축 일정에 맞추어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금산보건진료소는 설계 및 BF 인증 후 내년 7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일죽보건지소 등 15개 보건지소, 진료소에 대하여 체성분분석기 등 4종 24대의 의료장비를 교체하였습니다. 
5쪽에 계속사업인 감염병 예방활동 및 감염병 확산 방지입니다. 방역소독, 예방접종 등 감염병 발생과 유행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활동 강화사업으로 사업비는 39억 8245만 4000원입니다. 친환경 연무소독으로 감염병 매개 유·성충 구제 등 감염병 매개체를 사전에 차단하고 결핵검진 1만 1911명과 에이즈 검사 191건 등의 환자 관리로 감염병 확산 방지와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는 영유아 필수예방접종과 65세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10월부터 65세 이상 어르신, 생후 6개월 이상 만 2세 이하의 어린이 및 임신부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6쪽 코로나19 신속대응 등 감염병 감시체계 강화 사업은 감염병의 신속대응과 지역사회 전파 방지를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16억 8618만 6000원입니다. 지난 8월 13일 고속도로 안성 상행휴게소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개소하여 보건소 선별진료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임시선별검사소 등 3개소의 진단검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10월 22일 기준 진단검사 16만 1572건, 확진자 1103명과 자가격리 및 해외입국자 2만 3498명을 관리하는 등 지역확진자 발생에 따른 2차 감염 차단을 위한 감시체계 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법정감염병, 신종 및 해외 유입 감염병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감염병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 응급환자 신속대응 체계 구축 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의 24시간 응급환자 이송을 위한 민간이송단 지원사업은 안성병원에 코로나19 치료전담 의료기관 지정에 따라 연도 내 응급실 정상 운영이 어려운 상황으로 제2회 추경에 2400만 원을 감액하였고 제4회 추경에 잔액 2400만 원을 감액할 예정입니다. 시민 대상 구조 및 응급처치 교육은 현재 4회 71명 실시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되거나 일상으로 회복되는 시기에 맞추어 신속하게 교육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다음 9쪽 더불어 잘사는 상생형 음식문화개선사업은 안성맞춤 안심식당 지정 및 음식점 위생등급제 확대로 위생적인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3억 6143만 7000원입니다. 식품접객업소 788개소에 코로나19 방역물품 칸막이 1만 2490개를 지원하였고 안심식당 87개소와 위생등급제 음식점 85개소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10월 중에는 안심식당 신규 사업업소에 수저집, 국자, 집게를 지원하고 있으며 11월 중에 위생등급제 컨설팅 희망업소 모집과 착한 식당에 앞치마, 가위, 집게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다음 10쪽 안전한 식품, 건강한 먹거리 유통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생산에서 소비까지 체계적인 식품 위생관리로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과 시민의 신뢰성 확보로 안전한 먹거리 문화조성을 위한 사업입니다. 식품위생업소 및 제조·가공업체 695개소 지도점검과 식중독 제로화를 위하여 집단급식소 컨설팅 점검 222개소와 횟집 등 454개소에 대해 식중독 예방 홍보활동으로 안전한 먹거리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유흥단란주점, 식당 등 2085개소를 점검하여 위반업소 19개소에 대하여 행정 처분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식품접객업소의 안전 지도점검으로 안전한 먹거리 환경조성을 위한 예방관리활동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2쪽의 한국판 뉴딜 대응사업인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환경친화적 보건기관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사업비는 13억 5319만 7000원입니다. 금광보건지소와 노곡, 당목, 방초보건진료소에 고성능 창호 설치, 내외벽 단열재 마감, 고효율 냉난방장치와 LED 조명 설치 등 그린리모델딩 사업을 준공하였고 지속적으로 시설물 유지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건위생과 2021년 주요업무추진실적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철  허지욱 보건위생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배석하신 팀장님들께서는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위원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고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하는 위원 있음) 
반인숙 위원님.
반인숙 위원  하나만 여쭙겠습니다. 6쪽에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지금 4개소 운영하고 있잖아요.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3개소.
반인숙 위원  3개소?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네. 죽산 것을 운영하다가 하나.
반인숙 위원  고속도로 안성휴게소 한 지가 얼마나 됐죠?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8월 13일부터 9월 말까지 할 계획이었었는데요, 위원님. 10월 말까지 중단하는 것으로. 10월 말까지만 하고요.
반인숙 위원  아, 그럼 10월 말이면 끝나나요?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네.
반인숙 위원  왜 여쭤보냐면 여기를 보니까 출장 나가시는 분들이 면 민방위에서 나가시더라고요. 그런데 그분들이 계속 지금 몇 달째 나가고 있다 보니까 자체적인 업무를 보지 못하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내년에는 또 이제 그 업무를 다시 해야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아무것도 손을 못 대고 있다고, 너무 힘들다고 대체방법을 찾아달라고 민원이 들어와서 말씀드리는 건데 그럼 10월 말까지만 하는 건가요? 다른 것도 다 마찬가지인가요?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네, 그렇습니다.
반인숙 위원  그럼 그분들은 이제 출장을 안 나가도 되는 상황인 거죠?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복귀할.
반인숙 위원  아, 복귀하는 것으로.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거수하는 위원 있음) 
송미찬 위원님.
송미찬 위원  송미찬 위원입니다. 
과장님, 고생이 많으시네요, 코로나 때문에. 안성이 지금 2차 접종률이 한 79% 정도 되는 건가요, 현재 안성이?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지금 인구 대비로는 72.4%고요. 경기도는 67.7%입니다. 이게 도 평균보다는 저희가 많이 앞서 있고요. 그런 실정입니다.
송미찬 위원  지금 1차 미접종자도 한 34% 정도가 되는 것 같아요, 대략. 꽤 많은가 봐요?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이게 당초에 신청을 해 놓고선 안 맞은 분도 있고 또 접종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기피하는 경우가 좀 많고.
송미찬 위원  기저질환이 있거나, 그렇죠? 아무래도 그런 부분들은.
○보건위생과장 허지욱  네. 저희가 계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송미찬 위원  지금 앞으로 위드코로나로 전환이 되잖아요. 안성시가 준비해야 될 점이나 그런 점들은 뭐가 있습니까?
○보건위생과 허지욱  저희 지금처럼 계속적으로 이제 접종센터는 그것도 10월 말까지만 할거고요, 의료원에 있는 거는. 보건소 체제에서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송미찬 위원  하긴 지침이 내려와야지 그걸 할 수 있는 거니까 아직까지 우리도 겪어보지 않은 일들을 하는 거잖아요.
○보건위생과 허지욱  아무래도 지금까지 해 오던 큰 틀에서의 변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송미찬 위원  요즘에 안성도 보니까 내국인보다 외국인들이 더 코로나가 많이 걸리더라고요.
○보건위생과 허지욱  최근에 그렇게 추세가.
송미찬 위원  그러니까요. 추세가.
○보건위생과 허지욱  어제도 4명이 발생했는데 다 외국인이더라고요.
송미찬 위원  저희도 조심한다고 조심하지만 아무래도 이게 외부요인에서. 그런데 N차 감염이 또 일어나지 않은 게 그나마 다행이에요.
○보건위생과 허지욱  그렇죠. 저희도 많이 염려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참 많이.
송미찬 위원  코로나 때문에 과장님 이하 팀장님들 정말 고생이 많으신데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안성시가 좀 더 나은 쪽으로 갈 수 있게끔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과 허지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송미찬 위원  고생많으십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철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거수하는 위원 있음) 
안정열 위원님.
안정열 위원  우리 코로나 백신 주사 맞고요. 아까 보상해 준 분들 있잖아요. 몇 분이라고 했죠?
○보건위생과 허지욱  현재 84명이 신청을 냈는데요. 3명만 보상이 됐고요. 지금 계속 심사 중입니다. 그런데 심사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게 아니고 3, 4개월 텀이 있습니다. 지금 81건은 심사 중에 있고 3건은 부분보상이 완료됐습니다.
안정열 위원  보상은 어느 정도 해 주는 거예요?
○보건위생과 허지욱  보상은 그렇게 크지 않고요. 입원치료비나 교통비 이정도, 자부담한 것 이정도.
안정열 위원  우리 모 이장님 1차 맞을 때 방역본부까지 쫓아간다고 했는데 보건소 가면 병원에 가라고 하고 그러니까 그 양반 열 받아서 이 방역본부 있잖아요. 구제역 통제하는 데.
○보건위생과 허지욱  중앙 말씀하시는 건가.
안정열 위원  중앙인지 어딘지 쫓아간다고 했었는데. 보상 받았나? 고생 무지하게 했는데. 지금도 그러면 한 80명 정도는 지금.
○보건위생과 허지욱  심사 중에 있습니다, 신청한 것 중에.
안정열 위원  심사 중이야 뭐 차비 나오고 저기 나오고 그러면 이상 없으면 그냥 가만히 있는 게 낫겠네. 일을 못 했다고 그러면 그런 것까지 보상을 혹시 해 주면 몰라도 치료비나 주고 차비나 주고 그러면 그냥 간단히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진통제 사서 먹었다 그러면 진통제값이나 주고 병원 버스타고 가면 버스비 주고 그런 것으로 마감하는 거네요.
○보건위생과 허지욱  저희가 권한이 있고 지침이 있는 게 아니고 저희는 신청받아서 하는 중앙으로.
안정열 위원  그 양반이 그때 보건소에 전화하면 병원으로 가라고 하고 병원에 가면 또 저기해서 나중에는 방역본부로 쫓아간다고 그랬어요. 쫓아갔는지 모르지만 아마 그이 스타일로는 쫓아갔을 거예요. 보상을 어떻게 받았는지 모르지만. 알겠습니다. 하여간 우리가 72%라고요, 2차 맞은 사람이?
○보건위생과 허지욱  지금 10월 22일 현재 71.4%입니다.
안정열 위원  2차 맞은 사람들.
○보건위생과 허지욱  네. 완료한 게 인구 대비.
안정열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철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보건위생과 소관 주요업무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허지욱 보건위생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o 건강증진과 
○위원장 유광철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지은 건강증진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지은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지은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유광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건강증진과 일반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는 건강증진, 보건진료,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총 3개 팀과 9개 보건지소 15개 보건진료소 총 58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업무와 인원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만드는 건강도시 안성을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중점사업 2건 계속사업 3건 한국판 뉴딜 대응사업 1건으로 총 6건이 되겠습니다. 
2쪽 중점사업인 안성맞춤 커뮤니티케어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0개 마을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 중인 건강조사는 현재 18개 마을을 완료하였고 코로나19 확산으로 폐쇄된 보건지소 재개 시 남은마을을 신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완료된 마을 중 건강문제 진단하여 서운면 구송산마을에서 낙상 없는 안심마을 만들기 건강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삼죽면에서 발굴된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건강지도자 교육을 10월 15일부터 실시하여 교육이 끝나면 건강모임을 형성하여 활동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읍·면·동에 배치된 간호직을 대상으로 커뮤니티케어 기본 교육을 실시하고 각 지역에서 돌출된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맞춤형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할 것입니다. 현재 안성시 노인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 조례 제정하여 공포를 앞두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사업기반을 다지려고 합니다. 또한 삼죽면에서 제공 중인 인공지능 돌봄은 12월경 행복감 상승도, 고독감 저하도 등 만족도 등을 분석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4쪽 두 번째 중점사업으로는 경로당 단위, 개인별 건강관리시스템 도입으로 노인병 조기발견 및 예방사업입니다. 중증조기치매 발생률 감소와 고혈압·당뇨환자 치료율 향상을 목표로 치매 발생률이 높은 75세를 중점으로 치매선별검사를 치매안심센터와 보건진료소 직원이 실시하고 있으며 고혈압·당뇨 진단자에 대한 미치료 관리는 현재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에서 등록된 대상자를 위주로 추진하였으나 올 초 보건소, 안성시의사회 및 국민건강관리공단과 협약을 맺어 1차 의료 만성질환 관리시범사업을 시작하였고 현재 민간의료기관 24개 중 9개 병·의원이 개시하여 환자 472명이 등록된 상태입니다. 현재는 보건소와 보건진료소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지만 추후 보건지소 업무 재개 시 지소단위 치매선별검사 및 미투약 관리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6쪽 계속사업으로 건강 백세를 위한 건강생활실천사업입니다. 금연클리닉, 고혈압·당뇨 예방교실,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 비대면 사업으로 활발히 운영 중이나 활기찬 노후생활교실은 대상자의 특성상 비대면 교육이 어려워 야외에서 주 3회 3권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최근 방역단계가 올라가면서 그마저도 중단되어 전화안부 및 SMS로 건강체크를 시행하였고 오늘부터 다시 야외프로그램을 재개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쪽 계속사업 두 번째는 일차보건진료 및 예방사업입니다. 코로나19 사항에서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제증명 검사 및 일반진료, 호흡기전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제증명검사 중 흉부 엑스레이 실적은 만 281건으로 전년 대비 52%나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작년 코로나19로 실시하지 못했던 초등학교 치과주치의사업은 당초 4학년만 대상인 것이 4학년, 5학년으로 확대되어 1700여 명의 사업이 참여하였으며 향후에는 사회적 거리 등 반역수칙을 준수하여 수검률이 저조한 면단위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관계자 면담을 실시하고 사업안내 및 검진 독려하여 실적을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세 번째 공도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입니다. 공도생활건강지원센터는 서부지역의 주민들의 건강동아리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현재 7개 동아리 194명이 모집되어 128회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주민 주도적 건강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만성질환관리를 위하여 10개의 병·의원과 연계하여 원스톱 건강지원서비스를 1707명에게 제공하였습니다. 지역아동센터와 함께 성장체조 줄넘기교실을 지난달부터 시작하여 생애주기별 맞춤형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쪽 한국판 뉴딜 대응사업으로 환경과에서 주관하여 추진하는 미세먼지 저감사업중 미세먼지 취약계층 마스크 보급을 보건소에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경로당이 폐쇄되어 마을이장, 부녀회장을 통하여 읍·면·동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미세먼지 마스크를 배부하였으며 읍·면·동사무소에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 마스크를 배부하고 보건소에 등록된 임산부, 치매센터회원 등 건강취약계층에게도 배부하여 계절별 미세먼지 발현 시 대처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건강증진과 주요업무추진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철  이지은 건강증진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배석하신 팀장님들께서는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위원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직위, 성명을 말씀해 주시고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건강증진과 소관 주요업무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지은 건강증진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o 지역보건과 
○위원장 유광철  다음은 지역보건과 소관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임용주 지역보건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보건과장 임용주  지역보건과장 임용주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유광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지역보건과 소관 업무 추진실적을 보고하겠습니다. 지역보건과는 총 3개 팀으로 인원은 총 39명입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신규 사업 2건, 계속사업 5건입니다. 
2쪽 신규 사업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확대입니다. 소득에 관계 없이 진료비 및 약제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억 5392만 8000원입니다. 본인부담금 월 3만 원 상한 내에서 실비로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자는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지원하고 있고 소득기준 초과자는 자체예산으로 편성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8월 말 기준 총 935명 지원하였고 시민들에게 신규환자 등록 시 지원내용을 안내하고 약국 등 유관기관 대상 지속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3쪽 청년정신건강 증진사업입니다. 대상은 만 19세부터 34세 청년입니다. 20대 대학생의 경우 취업이나 장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심리적 위축이나 우울증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역사회에 안전망을 구축하고 조기발견 및 조기 개입하여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주요내용으로는 청년 마인드링크 사업과 외래 치료비 지원으로 약물관리 등 예방교육 및 스트레스관리 프로그램을 10회 운영하였고 111건의 외래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올 6월에 한경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우울척도 검사, 상담 캠페인을 진행하였고 10월 22일에는 두원공과대학교와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내년에는 중앙대학교, 동아방송대학교와 업무협약 체결을 할 계획이며 청년들의 정신건강을 위해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쪽 생명사랑 정신건강 증진사업입니다. 정신질환자 예방 및 환자 조기발견 재활치료를 통한 사회 복귀를 도모하는 사업입니다. 정신질환자 및 자살고위험군 등 정신질환자를 336명을 발굴하여 등록하였고 261명에게 치료비를 지원하였으며 사각지대에 있는 우울증 주민을 발견하고자 생명사랑 지킴이 게이트키퍼를 781명 양성하였습니다. 또한 약국, 마트 등 환경개선 캠페인, 희망엽서와 언론홍보 등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 12월에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전 개소하면 쾌적한 환경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현재 토지민원과 사무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직원대상 심심풀이 상담도 센터를 옮겨서 편안한 상담을 할 계획입니다. 
5쪽 취약계층 대상 건강관리사업입니다. 건강위험요인의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하여 건강문제 해결 및 지역자원을 연계함으로써 건강수명을 연장하고 건강행태를 개선하고 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건강상태에 따라 방문횟수를 조정하여 보건·의료·복지를 연계하는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상자 1461명을 등록관리하였고 871건의 연계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6쪽 국가 암 관리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율을 높이고 사망률을 줄이기 위한 사업으로 주요사업으로 6대 국가 암 검진 및 암환자 의료비 지원입니다. 국가 암 검진인원은 1만 5656명이며 123명의 암환자에게 의료비를 지원하였습니다. 의료급여 미수급자의 수검률 저하로 인해 미수검자들에게 건강안내문자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7쪽 모성·영유아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임산부 676명을 산전·산후 관리하였고 산모건강관리사 지원 및 산후조리비 지원, 청소년산모 등 1250명에게 출산지원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미숙아 등 145명에게 영유아 의료비 지원을 하였고 고위험 임산부 및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은 279명, 취약계층의 균형 있는 영양관리를 위하여 179명에게 영양지원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보건소 방문을 기피하는 임산부에게는 맘편한임신 원스톱서비스를 통하여 엽산, 철분제, 임산부 주차증을 택배서비스로 제공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 치매통합관리사업입니다. 예방중심의 선제적 치매관리 및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치매안심센터와 권역별 4개의 치매쉼터를 통하여 치매환자 1790명을 등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치매조기 무료검진은 1860명 실시하였고 치매예방교실·인지강화교실은 8회 운영하여 106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앞으로 지정된 2개의 안심마을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만들고 치매파트너 양성교육과 치매극복선도단체, 치매안심 가맹점 등을 적극 발굴하여 치매환자의 안전한 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실적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철  임용주 지역보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실시하겠습니다. 배석하신 팀장님들께서는 보충설명이 필요한 경우 위원장으로부터 발언권을 얻으신 후 직위, 성명을 말씀하시고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궁금하신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없으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므로 지역보건과 소관 주요업무실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임용주 지역보건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내일은 계속해서 일자리경제과, 문화체육관광과, 도시정책과, 도시개발과, 건설관리과, 도로시설과, 교통정책과에 대한 2021년도 주요업무실적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97회 안성시의회 임시회 제3차 업무실적청취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1분 산회)


안성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